본문영역

물, 자연 그리고 사람
생활의 한 수
  • 지금 내게 딱 필요한
    따뜻한 물 한 잔

    • 글. 임산하
    • 출처. 책 <하루 석잔 따뜻한 물 건강법>
  • 계절에 상관없이 차가운 물만 마시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뜨거운 물만 마시는 사람이 있다.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은 건강을 위해 좋은 일이지만, 찬물이나 뜨거운 물 대신 따뜻한 물을 마실 때 우리 몸에 더 좋다는 사실. 적당히 따뜻한 온도의 물을 마셨을 때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자.
1.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물은 우리 몸속에 쌓인 노폐물을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물을 자주 마시면 포만감이 들어서 음식에 대한 갈망이나 허기를 덜 느낄 수 있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준다. 특히 차가운 물과 따뜻한 물 가운데 따뜻한 물이 체중 감량 효과가 높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독일 프란츠 볼하드 임상 연구센터에서 진행한 연구(2003년)에 따르면 찬물보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체중 감량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뜻한 물이 찬물보다 신진대사를 40% 가까이 촉진하기 때문이다. 또한 따뜻한 물은 체온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는 데 도움을 준다. 밥 먹기 전, 따뜻한 물 한 잔을 마셔보자.

2. 변비에 도움을 준다

수분 부족은 변비의 원인 중 하나다. 변비를 없애고 싶다면 물을 자주 마시는 게 좋다. 루이자 페트르 박사는 “식사 전 따뜻한 물 한 잔을 마시면 체내 온도를 높이고 장운동을 자극해 배변을 원활하게 해준다”라고 말했다. 특히 아침에 따뜻한 물을 마시면 배변을 개선하고 변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3. 차가운 손발이 따뜻해진다

추운 날씨로 인해 몸의 체온이 떨어지면 혈관이 수축될 수 있다. 이로 인해 혈액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 이때 따뜻한 물을 마시면 몸에 쌓인 지방이나 유해 물질을 제거해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도록 돕는다. 수족 냉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따뜻한 물의 힘의 빌려보자. 혈액순환이 잘 돼 손발이 따뜻해짐을 느낄 수 있다. 따뜻한 물은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며 어깨나 허리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도 볼 수 있다.

4. 스트레스가 줄어든다

따뜻한 물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완화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 영국 유니레버 리서치의 연구(1997년)에 따르면 따뜻한 물은 따뜻한 차, 커피와 마찬가지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따뜻한 물이 피부 온도를 상승시키고 혈류를 개선한 것이 신체를 이완시켜 기분을 개선한다고 했다.

5. 소화력을 향상시킨다

소화 기능을 촉진시키는 데 따뜻한 물이 도움이 된다.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마시는 따뜻한 물 한 잔은 물론 식사 후에 마시는 것도 소화력 향상에 좋다. 식후, 차가운 물을 마시면 식사 때 섭취한 음식의 기름을 더 단단하게 만들어 지방 조직에 흡수되지만, 따뜻한 물을 마시면 기름을 분해해 지방 조직으로 가지 않고 완전히 분해되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