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물, 자연 그리고 사람
생활의 한 수
  • 수중 운동을 시작해 볼까?

    • 글. 임산하
  • 땀 흘리지 않고 시원하게 운동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이라면 수중 운동을 추천한다. 물속에서 운동을 하게 되면 놀라운 운동 효과도 얻을 수 있다.
물속 운동의 일인자 수영

수영은 대표적인 수중 운동 중 하나다. 물의 저항을 이겨내고 목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전신 운동이지만, 물속에서 하는 운동이기에 부력이라는 마법 같은 힘이 몸을 떠받쳐줘 척추와 관절의 부담이 덜하다. 수영은 총 4가지 영법이 있는데 자유형과 배영, 평영, 접영이다. 이 중 자유형과 배영은 허리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주는 영법이다. 물속에서 허리를 일자로 펴게 돼 허리 스트레칭이 되기 때문이다.

물속 균형감각을 기르는 수중 걷기

‘수중 걷기’는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으로, 크게 땀을 흘리지 않는데도 운동량이 많다는 것이 수중 걷기의 장점이다. 처음에는 물살의 움직임으로 인해 몸이 좌우로 흔들리고 넘어질 수도 있다. 때문에 초보자는 벽을 잡고 가볍게 걷는 동작으로 물과 친숙해지는 연습이 필요하다. 이것이 익숙해지만 벽을 잡지 않고 양손으로 균형을 잡으면서 서서히 걸어나가는 연습을 한다. 수중에서 걸을 때 다리는 평소에 걷는 것보다 무릎을 많이 굽히고, 위로 높이 올리면서 앞으로 내뻗도록 한다. 발바닥을 바닥에 정확하게 닿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보폭을 크게 하면 유연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앞으로 걸어가기가 끝나면 뒤로 걸어가는 동작으로 되돌아오는 동작을 반복하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에어로빅과 수영의 장점을 결합 아쿠아로빅

‘아쿠아로빅(Aquarobic)’은 말 그대로 물속에서 즐기는 에어로빅이다. 에어로빅과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의 장점을 모아 물속에서 지루하지 않고 즐겁게 할 수 있어 매력적인 운동이다. 경쾌한 음악에 맞춰 어깨와 양팔, 허리와 다리를 힘껏 움직여도 물의 부력과 수압 덕분에 편안한 상태로 운동을 할 수 있다. 지상에서 하는 운동보다 힘은 덜 들지만, 물의 저항으로 인해 더 많은 열량을 소비하는 게 장점이다.

이색적인 수중 운동 아쿠아 바이크

이색적인 수중 운동에 도전하고 싶다면 ‘아쿠아 바이크’는 어떨까? 물속에서 자전거 페달을 밟으며 다양한 손동작을 반복하는 운동이다. 엉덩이와 허벅지, 종아리 등 전신을 단련시킬 수 있다. 물을 저항을 이용하기 때문에 지상에서 타는 자전거보다 운동 효과가 높다. 다양한 손동작을 함께하면 복부에 자극이 돼 운동 효과는 배가된다. 그만큼 아쿠아 바이크는 고강도 운동이기 때문에 운동 전후로 스트레칭을 해 근육과 관절을 충분히 풀어주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