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물, 자연 그리고 사람
- 세계는 지금
-
양질의 물공급을 위한
각국의 노력
- 글. 최행좌
- 출처. 워터저널
- 바야흐로 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도 국민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아일랜드, 페루, 아랍에미리트, 튀니지의 물복지 소식을 소개한다.
-
-
아일랜드,
우크라이나에 이동식 정수처리 시설 기증지난 6월, 아일랜드 공화국 주택·지방정부·유산부(The Minister for Housing, Local Government and Heritage)와 아이리시 워터(Irish Water)는 우크라이나 지역에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긴급 지원 요청에 따라 두 개의 컨테이너형 정수처리장치(WTP: water treatment plant)를 우크라이나에 기증했다.
이 이동식 정수처리장치는 시간당 최대 4만 리터(40㎥)까지 처리할 수 있어 6,200명의 사람들에게 하루에 160만 병의 깨끗한 물을 공급한다. 두 개의 이동식 정수처리장치 모두 필터, 역세식 펌프, UV 반응기 및 모든 필요한 파이프 구조 및 장비를 갖추고 있어 자체 수용액이 제자리에 놓였을 때 매우 신속하게 작동할 수 있다.나이얼 글리슨(Niall Gleeson) 아이리시 워터 최고 책임자는 “우리의 기부가 우크라이나에서 고통받고 있는 일부 사람들이 안전한 물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
페루,
수돗물 누수방지 시범사업 추진페루 북부 피우라(Piura) 지역의 물공급 업체인 이피에스 그라우(EPS Grau)가 운영하는 수도 공급망의 누수를 줄이기 위한 시범사업을 지난 몇 달 동안 진행됐다.
스페인의 다국적 물기업인 이드리카(Idrica)가 수행한 이 프로젝트는 미주개발은행(IDB: 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IDB 외에도 페루 주택·건설· 위생부(Peruvian Ministry of Housing, Construction and Sanitation)와 EPS 그라우도 참여하고 있다.
이드리카는 미주개발은행(IDB)으로부터 페루수도공사(Peruvian water utility)와 협력할 수 있는 입찰을 받았으며, 목표는 용수의 효율을 높이고, 유량과 압력을 모니터링하며, EPS 그룹의 영업, 운영 및 유지 관리 부서에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
-
아랍에미리트,
물 분배 네트워크 관리 강화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 수전력청(DEWA: Dubai Electricity and Water Authority)은 물 스마트 분배 관리 시스템(Water Smart Dis-tribution Management System)을 출시해 물 분배 네트워크의 가시성과 관리를 강화했다. 또한 자동화, 운영 효율성, 물공급의 신뢰성 및 물 손실을 줄이는 데 있어 전 세계에 DEWA의 우수성을 개선하고 있다.
원격 제어 및 모니터링은 물론 혁신적인 스마트 장비 및 시스템을 위해 24시간 내내 중앙 집중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전송 파이프라인과 배전 파이프라인 사이의 상호 연결에 설치된 원격 터미널 장치(RTUs: Remote Terminal Units)를 사용한다.첨단 물 원격감지 제어시스템(SCADA: Supervisory Control & Data Acquisition) 및 유압 관리 시스템과 연결된다. 시스템은 결함 위치 및 격리를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한다.
DEWA는 지속 가능한 개발의 필요성과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물의 양을 증가시키고 효율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물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데 중요한 성과를 거뒀다.
-
-
튀니지,
해수담수화 플랜트 건설 착공지난 4월, 튀니지 가르구르 해수담수화 플랜트(Gargour seawater desalination plant) 건설이 착공됐다. 이 담수화 프로젝트는 총 8억 디나르(약 3,311억 원)가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튀니지는 지속가능하고 통합적인 개발 비전의 일환으로 담수화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나쥴라 부든(Najla Bouden) 총리는 “기후변화와 물 부족의 어려움 속에서 천연 자원의 사용을 합리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사업은 양질의 식수를 제공하고, 90만 주민의 생활 환경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가르구르의 해수담수화 프로젝트는 스팍스(Sfax)주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2035년까지 100만 명의 주민들에게 정기적으로 물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담수화 설비의 용량은 1단계에서는 하루 10만㎥, 2단계에서는 하루 20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