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물, 자연 그리고 사람
세계는 지금
  • 양질의 물공급을 위한
    각국의 노력

    • 글. 최행좌
    • 출처. 워터저널
  • 바야흐로 물복지에 대한 관심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도 국민에게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가운데 아일랜드, 페루, 아랍에미리트, 튀니지의 물복지 소식을 소개한다.
아일랜드,
우크라이나에 이동식 정수처리 시설 기증

지난 6월, 아일랜드 공화국 주택·지방정부·유산부(The Minister for Housing, Local Government and Heritage)와 아이리시 워터(Irish Water)는 우크라이나 지역에 깨끗한 물을 공급하기 위한 긴급 지원 요청에 따라 두 개의 컨테이너형 정수처리장치(WTP: water treatment plant)를 우크라이나에 기증했다.
이 이동식 정수처리장치는 시간당 최대 4만 리터(40㎥)까지 처리할 수 있어 6,200명의 사람들에게 하루에 160만 병의 깨끗한 물을 공급한다. 두 개의 이동식 정수처리장치 모두 필터, 역세식 펌프, UV 반응기 및 모든 필요한 파이프 구조 및 장비를 갖추고 있어 자체 수용액이 제자리에 놓였을 때 매우 신속하게 작동할 수 있다.나이얼 글리슨(Niall Gleeson) 아이리시 워터 최고 책임자는 “우리의 기부가 우크라이나에서 고통받고 있는 일부 사람들이 안전한 물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페루,
수돗물 누수방지 시범사업 추진

페루 북부 피우라(Piura) 지역의 물공급 업체인 이피에스 그라우(EPS Grau)가 운영하는 수도 공급망의 누수를 줄이기 위한 시범사업을 지난 몇 달 동안 진행됐다.
스페인의 다국적 물기업인 이드리카(Idrica)가 수행한 이 프로젝트는 미주개발은행(IDB: 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의 자금을 지원받았다. IDB 외에도 페루 주택·건설· 위생부(Peruvian Ministry of Housing, Construction and Sanitation)와 EPS 그라우도 참여하고 있다.
이드리카는 미주개발은행(IDB)으로부터 페루수도공사(Peruvian water utility)와 협력할 수 있는 입찰을 받았으며, 목표는 용수의 효율을 높이고, 유량과 압력을 모니터링하며, EPS 그룹의 영업, 운영 및 유지 관리 부서에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다.

아랍에미리트,
물 분배 네트워크 관리 강화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 수전력청(DEWA: Dubai Electricity and Water Authority)은 물 스마트 분배 관리 시스템(Water Smart Dis-tribution Management System)을 출시해 물 분배 네트워크의 가시성과 관리를 강화했다. 또한 자동화, 운영 효율성, 물공급의 신뢰성 및 물 손실을 줄이는 데 있어 전 세계에 DEWA의 우수성을 개선하고 있다.
원격 제어 및 모니터링은 물론 혁신적인 스마트 장비 및 시스템을 위해 24시간 내내 중앙 집중식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전송 파이프라인과 배전 파이프라인 사이의 상호 연결에 설치된 원격 터미널 장치(RTUs: Remote Terminal Units)를 사용한다.첨단 물 원격감지 제어시스템(SCADA: Supervisory Control & Data Acquisition) 및 유압 관리 시스템과 연결된다. 시스템은 결함 위치 및 격리를 개선하고 비용을 절감한다.
DEWA는 지속 가능한 개발의 필요성과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물의 양을 증가시키고 효율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물 네트워크를 개발하는 데 중요한 성과를 거뒀다.

튀니지,
해수담수화 플랜트 건설 착공

지난 4월, 튀니지 가르구르 해수담수화 플랜트(Gargour seawater desalination plant) 건설이 착공됐다. 이 담수화 프로젝트는 총 8억 디나르(약 3,311억 원)가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으로, 튀니지는 지속가능하고 통합적인 개발 비전의 일환으로 담수화 방식을 선택하고 있다.
나쥴라 부든(Najla Bouden) 총리는 “기후변화와 물 부족의 어려움 속에서 천연 자원의 사용을 합리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사업은 양질의 식수를 제공하고, 90만 주민의 생활 환경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말했다.
가르구르의 해수담수화 프로젝트는 스팍스(Sfax)주의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2035년까지 100만 명의 주민들에게 정기적으로 물을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담수화 설비의 용량은 1단계에서는 하루 10만㎥, 2단계에서는 하루 20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