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물, 자연 그리고 사람
신년사
  • 임인년 새해
    애독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올 한해도 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함께하시길
    기원합니다.

다사다난한 2021년이 지나고 임인년(壬寅年) 새해가 밝았습니다.먼저 기다려주신 애독자 여러분께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해 K-water는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위해 도전과 혁신을 이뤄왔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아무도 모르는 시대’로 표현될 만큼, 위기와 도전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후변화와 팬데믹이라는 전대미문의 위기와 함께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패권경쟁 격화, 가치사슬 붕괴, 양극화에 이르기까지 한 치 앞이 보이지 않을 정도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K-water는 모든 분야에 있어 내외적인 위기 극복과 새로운 미래로 나가기 위한 축의 전환을 성실히 추진해 왔습니다. 올해는 그동안 이뤘던 결실을 나침판 삼아, ‘물-에너지-도시, 그리고 ESG’넥서스를 실질적으로 구현하는 원년으로 삼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K-water가 2022년 해내고 싶은 네 가지 목표를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우리의 핵심적인 미션인 물관리에서 최고의 전문성을 발휘하겠습니다.

다목적 댐과 강을 디지털로 연결해 친환경 물길을 열고, 국민이 감동할 수 있는 고품질 물을 생산하고 공급하겠습니다.
이상기후의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섬진강 유역에서 시작한 디지털트윈 구축을 5대강으로 확대하고, 하천관리 일원화에 걸맞은 댐-하천 통합관리체계를 마련할 것입니다. 이에 더하여 생태, 문화, 안전을 아우르는 댐 종합 리노베이션과 함께, 기후위기 시대에 국민의 안전과 행복을 지킬 수 있는 통합물관리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또한, 댐 상류의 물환경 개선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댐 유역 생태계 복원, 수변생태벨트 조성 등 유역 전반의 수질 개선과 생태 복원에 더욱 힘을 쏟을 것입니다.
아울러, 인간과 자연의 공존 시대를 열기 위한 시험 무대인 낙동강 하굿둑의 기수생태계 복원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겠습니다.
그리고 국민 누구나 물 걱정 없는 일상을 위해 국가 상수도 전반의 혁신과 선진화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화성정수장이 출발이 된 식품안전경영시스템(ISO 22000)을 전국 광역정수장으로 확대해 나가고, AI 시스템을 비롯한 디지털 혁신기술을 활용하여 차세대 상수도 체계로의 신속한 전환에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스마트물관리(SWM), 현대화사업, 유역수도 지원센터 등을 통해 지방상수도의 선진화를 위해 노력하고, 중소 지자체의 상수도 통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지역 간 물 서비스 격차도 해소하겠습니다. 그리고, 물의 산업적 가치가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지금, 물 전문기관으로서 초순수 분야에 도전적인 첫걸음을 내디딜 것입니다.
이를 통해 국가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겠습니다.

둘째, K-water가 주도하는 물로 특화된 신재생에너지가 탄소중립 시대의 주축이 될 수 있도록 과감하게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2050 탄소중립’은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주요한 방법이자 정부의 핵심 정책입니다. K-water는 대한민국 대표 물 전문 공기업으로서,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높이고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선도할 것입니다.
수상태양광은 ‘신재생에너지의 꽃’으로 키워갈 수 있도록 다목적댐을 거점으로 대규모 신규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수열에너지는 강원도 수열 클러스터 조성을 중심으로 하여 민간과 지자체로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수력, 조력 등 우리가 가진 풍부한 신재생에너지 시설을 기반으로, K-water만의 차별화된 그린수소의 생산과 유통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셋째, K-water의 물-에너지-도시 넥서스를 기반으로 글로벌 물관리 리더십 강화를 위한 교두보를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물안심도시, 도시홍수 통합관리, 환경재생 등 기후위기와 환경 문제에 대응하는 도시 솔루션을 제시하여 K-water의 ‘기후탄력환경 도시’ 브랜드를 특화해 나갈 것입니다. 디지털 워터 플랫폼 확장, 지역뉴딜 펀드 투자 확대 등으로 국내 물산업 생태계를 획기적으로 바꾸어 나가고,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국산화와 대외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기술개발 지원을 강화하여 함께 동반성장을 해나가겠습니다. 또한, 동남아, 중앙아시아 등 해외 거점본부를 중심으로 해외사업을 발굴해 글로벌 물관리 플랫폼 기업으로 도약하겠습니다.

넷째, ESG 경영을 고도화하여 환경과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국민 중심의 물관리를 실현하는 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모든 과정에서 국민과의 소통으로 공감대를 만들고, 경영 전반에 ESG의 가치를 녹여내겠습니다. 좋은 일자리 창출과 공정계약의 실천, 안전경영 강화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기업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로 확장하겠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고, 국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할 수 있는 소통채널을 확대하여 모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나갈 것입니다.올해의 중점 사항들을 이루어 낸다면 K-water는 해법을 제시하고 시대의 표준을 창조하는 기업으로 도약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항상 동반자로서 함께 위기를 극복해온 노동조합과 어려운 여건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임직원과 함께 2022년에도 K-water의 도전은 성공의 결실을 맺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1일
K-water 사장 박재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