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양강댐의 심층수를 활용한 수열에너지를 4차산업혁명데이터센터 설비 냉방에 활용한다. 수열에너지 도입으로 약 64%의 에너지와 CO₂ 배출량을 저감할 수 있다. 또한 7,300명의 고품질 일자리 창출효과와 2,372억 원의 생산유발효과 및 연간 70억 원의 난방비 절감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다 튼튼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여수로와 댐의 기초지반을 보강하고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항공 및 수중드론, 디지털 트윈 AI 등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댐 안전점검 체계를 구축한다.
소양강댐의 노후된 시설을 보수하고 새로운 볼거리와 경관을 개선하여 국민 행복공간으로 발돋움할 예정이다. 지금도 많은 이들이 찾고 있는 댐 정상에 키오스크를 설치하고 변전소유휴부지를 정원화하는 한편, 계절마다 다양한 색으로 별빛처럼 반짝이는 야간 조명을 도입하여 국민과 함께 누리는 명소로 변화할 예정이다.
댐 주변이 자연환경보전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는 만큼, 저수지 내 보호종 서식처를 개선 및 복원하고, 치어 방류와 흙탕물 저감 등을 통해 자연과의 상생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소양강댐 주변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 양질의 일자리 창출,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미래 세대 인재 육성 등을 위해 공공 이불빨래방 운영, 방문의료 서비스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댐 주변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며 지역과 함께 성장하고 편익을 공유할 수 있는 상생의 가치 실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