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1월 CES 2023 참가

K-water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IT 전시회인 ‘CES 2023’에 참가했다. 코로나19 이후 3년만에 최대 규모로 열린 박람회에서 K-water는 대한민국 물산업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렸다.

2월 국민과 함께 가뭄 극복에 총력

영산강 및 섬진강 유역 가뭄이 장기화되면서 일부 지역이 제한급수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가뭄 극복 캠페인’을 통해 가뭄상황을 알리고 생활 속 물절약 운동으로 시민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 냈다.

3월 UN 2023 물총회 주도적 참여

K-water가 아시아물위원화(AWC)의 회장기관으로서 ‘UN 2023 물총회’에 참가해, 녹색 전환 이니셔티브 글로벌 사무국으로 지정되는 등 글로벌 물분야 플랫폼으로 인정받으며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데 일조했다.

4월 물산업 펀드 4,600억 원 조성

K-water가 국내 물산업 투자 마중물로서 역할을 수행하며 물분야 유니콘기업 배출 및 물산업 경쟁력 확보를 목표로 한다. 이에 2018년부터 자체자금 약 1,000억 원을 투입해 중소벤처기업부 및 지자체와 함께 2025년까지 4,600억 원 이상 물산업 특화 지역혁신 펀드를 조성한다.

5월 초순수 국산화 기술 개발

반도체 생산의 필수 원료인 초순수가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K-water가 초순수 국산화 기술 자립을 위해 힘쓴다. 초순수 실증플랜트 1단계 준공을 마치고 하루 1,200톤의 초순수 생산과 공급을 개시했다.

6월 윤석대 16대 사장 취임

6월 19일, 윤석대 사장이 K-water의 제 16대 사장으로 취임했다. 기후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안전, 재산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고, 대한민국의 재도약을 이끄는 새로운물의 시대로 나아가겠다고 취임사를 전했다.

7월 홍수기 대응

이례적인 폭우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인 댐 운영·관리로 홍수수위를 조절했다. 또한 수해를 입은 국민들을 위해 호우 피해지역 복구작업, 병입수돗물 및 비상급수 지원, 세탁차량 투입 등을 지원했다.

8월 우크라이나 도시 재건 참여

전쟁으로 인해 다수 인프라가 손실된 우크라이나의 도시 재건 사업에 참여한다. 원팀 코리아의 일원으로서, 50년간 쌓아온 노하우로 물, 에너지, 스마트 도시 등 분야별 재건협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9월 수도요금 동결 발표

K-water가 민생경제 안정을 위한 걸음으로, 수도요금 동결을 선언해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 지난 2016년 9월 수도요금 인상 후 7년간 수도요금을 동결해 왔다.

10월 소양강댐 준공 50주년

소양강댐이 준공 50주년을 맞았다. 지난 반세기동안 수도권의 젖줄로 묵묵히 제 역할을 하며 자리를 지켜온 소양강댐. 소양강댐은 국가의 경제와 안보를 지탱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넘어, 최첨단 기술을 총망라한 스마트 물관리 플랫폼으로서의 새로운 도약을 시작했다.

11월 新경영 선포

11월 16일, 창립 56주년을 맞아 K-water의 新경영 선포식이 진행되었다. 국내 유일의 물전문 공기업으로서 국민의 안전과 선도적인 기후변화 대응을 통해 새로운 물의 시대를 예고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