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1

K-water, 에티오피아 수자원에너지부와 양해각서 체결

지난 8월 29일, K-water와 에티오피아 수자원에너지부는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에티오피아 SDGs 달성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물·에너지 개발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이번 협약은 지난 6월 K-water가 아프리카 물분야 협력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시행한 에티오피아 현지 조사 이후, 양국의 물관리와 수력 분야의 후속 사업을 상호 협력하기 위해 마련됐다.본 협약에 따라 K-water와 에티오피아는 상수도 공급, 수자원 인프라, 수력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신규 프로젝트의 발굴, 계획, 설계, 건설 협력을 포함한 포괄적인 협력 분야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번 협약은 K-water가 국제사회 물문제 해결과 기후변화 대응을 지원, 협력하기 위해 아프리카 역내에서 체결한 최초의 협약으로, 에티오피아의 물분야 SDGs 달성과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물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개발, 확산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아프리카 거점국으로서 에티오피아 관계자들과 네트워크를 확장해 나갈 전망이다.

2

K-water, IBK기업은행과 동반성장협력 업무협약 체결

지난 8월 31일, K-water와 IBK기업은행은 물산업 우수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 지원 및 ESG 경영 확산 유도를 위한 동반성장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중소기업과 함께 성장하는 물산업 생태계 조성 및 ESG 가치경영 확대에 대한 깊은 공감대를 바탕으로, 기관 간 지원 및 협력체계를 통해 물 분야 유망 중소기업의 사업화와 경쟁력 확보 등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150억 원 규모의 추가 재원을 조성, 총 400억 원 규모로 금융 지원을 추진한다. 특히 ESG 경영을 추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지원 규모를 확대함으로써 ESG 경영 추진에 대한 중소기업의 인식을 확산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도모하는 데 앞장설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K-water 물산업 관련 협력중소기업이며, 대출기간은 최대 3년, 기업당 최대 7억 원 한도이며, IBK기업은행은 이들 기업에게 연 1.58%p의 대출금리 자동 감면을 실시한다. K-water는 이를 통해 우수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장기화, 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물산업 중소기업에 지원을 강화해 이들의 자금여건 개선을 통한 경영 안정성 향상과 물산업 경쟁력 강화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3

‘제2회 충청권 청소년 해킹방어대회’ 개최

지난 9월 3일, K-water는 국가정보원 지부, 대전광역시, 한국서부발전, 건양대학교와 공동으로 ‘제2회 충청권 청소년 해킹방어대회(CTF Jr.)’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는 충청권(대전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정보보호 분야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개최됐다.
대회 참가자는 지난 8월 16일부터 31일까지 3인 이하로 구성된 팀들이 신청한 가운데 대회 진행은 온라인 클라우드 환경에서 문제를 풀어 점수를 획득하는 제퍼디(Jeopardy) 형식으로 진행됐다.
한편 지난 9월 27일 ‘2022 충청 사이버보안 콘퍼런스’에서 대회 시상식이 열렸으며, 최우수상 1팀은 대전시장상, 우수상 2팀은 K-water 및 한국서부발전 사장상, 장려상 2팀은 건양대학교 정보보호영재교육원 원장상이 각각 수여됐다.

4

K-water, ‘K-테스트베드’ 하반기 통합 공모 실시

K-water는 오는 10월 31일까지 공공·민간기관과 함께 각 기관이 보유한 다양한 인프라를 민간에 개방해 기술개발 및 실·검증을 지원하는 사업인 ‘K-테스트베드’ 하반기 통합 공모를 실시한다.
‘K-테스트베드’는 대한민국 전 산업 분야 스타트업 및 중소·벤처기업에게 공공·민간기관의 인프라를 개방해 기업들이 보유한 혁신 아이디어 연구개발과 시제품 및 기술 실증을 지원하고, 우수제품은 판로 개척 등도 함께 지원하는 국가 통합 플랫폼이다.
이 사업은 지난해 8월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진행된 ‘K-테스트베드’ 출범 및 참여기관 간 공동협약체결을 시작으로 시범사업을 개시했으며, 현재까지 총 286건의 수요를 발굴, 약 197건의 과제에 대한 연구개발 실·검증을 지원했다.
K-water는 ‘K-테스트베드’의 총괄 운영기관으로서 61개 참여기관 인프라 정보 통합 제공, 기관 실무자 교육 지원, 우수 제품에 대한 공공 판로 개척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한편 ‘K-테스트베드’ 하반기 통합 공모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K-테스트베드 공식 플랫폼(http://ktb.kwater.or.kr/wis)을 통해 참여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