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 2030년까지 ‘K-water 디지털 전략’ 추진

  • 2030년까지 ‘K-water 디지털 전략’ 추진

워터라운드의 주요 기능

K-water는 지난해 3월 22일, 첨단 클라우드 기반의 워터라운드를 글로벌 론칭하고, 같은 해 7월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워터라운드는 디지털워터솔루션의 기획부터 개발 및 유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 기능으로 클라우드 인프라 및 공통기능, 데이터·물기술 검색, 오픈 커뮤니티, 마켓플레이스 등이 있다.

2030년까지 ‘K-water 디지털 전략’ 추진

워터라운드에 탑재된 솔루션

워터라운드는 다양한 물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AI, 빅데이터 등의 디지털 기술을 물산업 역량과 접목시킨 솔루션을 서비스하는 클라우드 기반의 디지털워터플랫폼이다. 현재 지능형 누수관리 시스템, 디지털 트윈 기반 통합 물관리 플랫폼 등 35종의 물 관련 디지털 솔루션이 있으며, K-water는 물론 공공기관, 기업 등에 서비스해 현업 물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는공공데이터 개방

워터라운드 참여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창출

K-water는 워터라운드를 운영하며 참여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창출로 동반성장을 이루고 있다. 론칭 이후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된 솔루션 서비스를 통해 현업 물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했고, 지난해 참여기업 매출은 약 167억 원을 달성했다. 참여기업과 물 관련 국내외 글로벌 박람회에 참가했으며, 특히 ‘CES 2023’에 공동으로 참여해 9개 참여기업이 10건 혁신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K-water는 대·중소기업 동반진출 지원사업 추진으로 온·오프라인 수출상담회에 참가해 글로벌 계약 36억 원을 달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