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1

녹색산업 해외 수출 지원 기업 간담회’ 개최 등 해외시장 진출 확대

K-water가 국내 녹색산업의 육성과 물분야 기업 해외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마중물 역할을 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지난 5월 23일, K-water는 서울특별시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해외 수출 관련 분야별 전문가와 녹색산업 수출기업 38개 사 등 약 5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녹색산업 해외 수출 지원 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경제 활성화를 위한 녹색산업 수출 지원 확대 등 정부 정책의 적극 이행을 위해 물 전문 공공기관으로서 K-water가 국내 물기업의 해외 진출을 위해 추진 중인 다양한 지원제도를 소개하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실효성 있는 지원방안을 추가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한편 K-water는 이에 앞선 지난 5월 15일부터 5일간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현지에 녹색산업 수주지원단을 파견해 해외사업 수주 및 국내 물기업 수출 확대를 위한 물분야 협력 네트워크를 점검한 바 있다.

2

K-water, 네이버와 업무협약 체결

지난 5월 24일, K-water는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1784 사옥에서 네이버클라우드 및 네이버랩스와 디지털 트윈 기술의 물관리 적용 분야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디지털 트윈’은 가상모형에 실제 기상 현상이나 사물을 쌍둥이처럼 구현해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예측·최적화 등 모의실험을 통해 현실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기술로, K-water는 기후변화에 따른 물관리 복잡성 및 불확실성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이를 물관리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디지털 트윈 기술의 물관리 적용 분야 확대 및 고도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K-water는 이번 협력을 통해 고도화된 디지털 트윈 기반의 물관리 솔루션을 구축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따른 빈번한 가뭄 및 극한 홍수 등 물 재해로부터 더욱 효율적이고 안전한 물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3

K-water, 제58회 발명의 날 특허청장 표창 수상

K-water는 지난 5월 12일 서울특별시 코엑스에서 열린 ‘제58회 발명의 날 기념식’ 에서 특허청장 표창을 수상했다. 특허청은 매년 발명의 날을 기념, 발명을 통해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발명유공자 개인 및 단체를 발굴해 포상하고 있다. K-water는 우수기술 발굴, 기술이전, 기술사업화 등 지식재산권 선순환체계를 구축하고 물 분야 기술경쟁력 강화 및 국가 물 산업 혁신성장을 지원해 온 그간의 성과를 높이 인정받아 표창을 수상했다. K-water는 지난 1994년 ‘정수장 Alum 슬러지를 주재로 한 단열벽돌의 제조방법’에 대한 첫 특허 출원을 시작으로 1,451건에 대한 지식재산권을 출원했으며 1,020건의 우수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3년부터는 ‘기술이전 제도’를 통해 K-water가 보유한 특허 및 실용신안 등의 지식재산권을 민간기업에 이전해 기업의 혁신기술 및 제품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이외에도 ‘중소기업 기술개발 지원제도’를 운영하며 물 분야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기술 실·검증을 위한 테스트베드 제공, 판로 지원 등 우수 신기술 개발을 위한 다각적인 지원을 지속해 오고 있다.

4

‘충청권 대학(원)생 사이버위협 시나리오 공모전’ 진행

K-water가 오는 7월 31일까지 충청권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사이버위협 시나리오 공모전’을 진행하고 있다. 충청지역 정보보호 인재양성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고, 끊임없이 진화하는 사이버위협에 대비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공모전은 9월 진행 예정인 ‘2023 충청 사이버보안 컨퍼런스’와 연계해 진행되며, K-water와 국가정보원, 충청남도, 한국서부발전, 한국중부발전, 국가철도공단,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정보보호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한다. 공모 분야는 수자원, 철도, 발전, 슈퍼컴, 바이오 5개 분야이며, 개인 또는 3인 이내 팀 단위로 참여할 수 있다. 신청방법은 공모전 누리집(ccsc2023.kr)에서 지정된 양식을 내려받아 참가신청서, 개인정보 이용 동의서와 함께 사이버위협 대응 시나리오를 작성해 전자우편(ccsc2023@kisti.re.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된 시나리오는 오는 9월 1일 최종 수상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5

K-water,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설명회’ 실시

지난 5월 12일, K-water는 대전광역시 유성구 라마다호텔에서 유망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23개 기업을 대상으로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설명회’를 개최하고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설명회는 K-water가 국내 물산업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 및 유망 창업기업의 성장과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한 ‘2023년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참여 선정기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기계·소재, 정보·통신, 에너지·자원 등 7개 분야의 23개 기업 대표 등이 참여했다. K-water는 이 자리에서 참여기업들의 후속 투자유치 및 공공조달시장 진출, K-테스트베드 실증 지원제도 등 다양한 특화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향후 글로벌 시장 확대 및 마케팅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 시장조사와 글로벌 전시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한편 혁신기업이 국가 녹색 수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연계해 지원할 예정이다.

6

K-water, 수열산업 관계기업 간담회 개최

지난 5월 26일, K-water는 대전 본사에서 ‘수열산업 관계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물을 활용한 친환경 청정에너지인 수열에너지의 산업 활성화와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K-water는 수열 사업 추진현황과 수열 시스템 도입 사례 등을 공유하고, 혁신기술 및 제품의 연구개발(R & D), 해외 진출 등 신규 시장개척 등 다양한 지원방안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 등을 논의했다.
수열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민관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K-water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기업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이를 통해 수렴한 현장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기술개발 지원 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