퀵메뉴

1

K-water, 물산업 혁신기술 개발 및 기술이전 설명회 개최

지난 10월 5일, K-water는 대전광역시 ICC컨벤션에서 ‘물산업 혁신기술 개발 및 기술이전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K-water가 물산업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진행 중인 ‘2022년 하반기 중소기업 지원제도 통합공모’와 관련한 제도설명 및 계획 등을 공유한 자리로, 약 100명이 참석했다.
이번 공모는 지난 3월에 진행된 상반기 공모에 이은 두 번째 공모로, 공모 분야는 K-water에서 지원 중인 사업화 기술지원 분야(ESG지원사업, 상생모델사업, K-water 등록기술)와 기술개발 분야(성과공유제, 공동투자형 기술개발, 구매연계형 신제품개발)로 총 6개 분야다. 특히 이번 공모는 민간과의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ESG 지원사업’과 ‘상생모델사업’ 분야를 신설했다.
이 밖에도 기술개발 분야에 선정된 기업은 혁신기술 개발을 위한 K-water의 인프라·기술 활용 및 사업비 지원 등과 함께 판로 확대지원을 받을 수 있다.

2

K-water, 세종특별자치시와 수돗물 가치 확산 공동 캠페인 전개

K-water와 세종특별자치시는 지난 10월 7일부터 9일까지 개최된 ‘2022 대한민국 국가정원산업박람회’에서 수돗물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공동 캠페인을 전개했다.
이번 캠페인은 시민들의 체험과 참여를 통해 믿고 마실 수 있는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수돗물 음용을 통해 창출할 수 있는 가치를 나누기 위해 기획됐다.
‘지구를 살리는 착한 물, 수돗물’을 테마로 친환경 수돗물 음용 체험과 함께 탄소 배출량저감 등 수돗물 음용의 환경적 가치를 알리는 한편, ▲물 맛 블라인드 테스트, ▲수돗물 홍보 부스, ▲수돗물 카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됐다.
더불어 탈 플라스틱 및 순환경제 동참을 위해 폐페트병을 활용한 새활용 제품을 전시하는 등 환경친화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됐다.
K-water는 이번 수돗물 가치 확산 공동 캠페인 등을 계기로 향후에도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음용환경 조성을 위한 협력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3

K-water, 인도네시아 중부 술라웨시주와 물·에너지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 체결

지난 10월 7일, K-water와 인도네시아 중부 술라웨시주는 대전 본사에서 물·에너지 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물·에너지 개발을 위한 상호 간 기술 및 인적교류, 신규 수력발전 프로젝트 개발 협력 등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본 협약에 따라, K-water와 중부 술라웨시주는 상수도 공급, 수자원 인프라, 수력을 포함한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신규 프로젝트의 발굴, 계획, 설계, 건설 협력을 포함 등 포괄적인 협력 분야를 발굴해 추진할 계획이다.
K-water는 이번 협약을 통해 인도네시아 중부 술라웨시주의 물분야 SDGs 달성과 글로벌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물을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개발·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K-water는 인도네시아와 신수도 협력 및 녹색인프라 협력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봉카 수력발전 민관협력 프로젝트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도 모색하고 있다.

4

물과 문화예술의 이색적인 만남, ‘방울이랜드’ 성료

K-water와 경기문화재단은 지난 10월 15일부터 17일까지 경기도 안산시 시화나래 조력공원에서 공공예술 축제인 ‘방울이랜드’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물과 문화예술의 만남’을 주제로 한 이번 프로젝트는 K-water의 마스코트인 ‘방울이’와 양 기관이 지역예술가와 협업을 통해 개발한 창작 동화 속 캐릭터인 ‘새미가족’의 스토리를 활용한 다양한 공공예술 작품 등이 전시됐다.
이외에도 ▲동화책 무료 체험 부스인 ‘방울이 도서관’, ▲지역 초등학생과 동화 작가가 함께하는 북 콘서트, ▲문화예술 교육 및 업사이클링 체험, ▲지역 예술가 음악공연 등 가족단위 관람객들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K-water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발행된 창작동화 <방울이와 새미의 모험>을 전국의 공공도서관과 K-water 문화관 등 1,200여곳에 무료로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K-water 공식 유튜브 채널과 YES24 등 무료 인터넷 서점 4곳을 통해 오디오북과 e북(eBook)도 추가 등재할 계획이다.

5

K-water, 지역상생 위한 ‘공감과 나눔’ 행사 진행

지난 10월 19일, K-water는 창립 55주년을 기념해 대전 본사에서 전국 댐 주변지역 농가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공감과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대전 본사를 포함한 한강, 금강, 영·섬, 낙동강 등 4개 유역이 모두 참여했으며, 댐 주변지역 농가를 지원하기 위한 농산물 직거래장터 ‘팔도 물벗나눔장터’와 지역주민 초청 화합행사 등으로 구성됐다.
이날 개최된 ‘팔도 물벗나눔장터’는 올해 5번째로 개최된 ‘물벗나눔장터’로, 전국 각지의 농가가 참여해 사과, 포도, 젓갈, 고구마 등 다양한 품목을 선보였다.
K-water는 이번 행사와 연계해 총 4,000만원 상당의 농산물을 추가로 구매해 각 지역 취약계층에 전달했으며, 5차까지 물벗나눔장터를 통해 총 3억 원가량의 제품을 판매해 농가의 소득 창출에 기여했다.
또한 이날 본사 인근 지역주민 약 110명을 초청해 사옥 개방행사도 진행됐다. 지역 문화예술인과 함께하는 음악공연, 전통놀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진행해 호응을 얻었다.

6

K-water 대학생 서포터즈 ‘必환경 페스타’ 개최

지난 10월 29일, 서울특별시 반포 한강공원에서 K-water 대학생 서포터즈와 국민이 함께하는 ‘必환경 페스타’가 열렸다.
이날 행사는 작은 실천을 통해 누구나 환경지킴이가 될 수 있다는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국민이 참여하는 쓰담걷기(플로깅), ▲K-water 키즈 물사랑터, ▲必환경 커피차, ▲K-water 물특화 ESG 경영가치 확산 등 必환경 실천을 위한 다양한 체험 행사가 진행됐다.
K-water 대학생 서포터즈는 반포 한강공원을 찾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쓰담걷기(쓰레기를 담으며 걷기)를 위한 플로깅키트를 전달했다. 쓰담걷기에 참여한 시민을 대상으로 친환경 기념품을 전달했으며, 취약계층 어린이를 위한 기부증서도 증정하며 따뜻한 나눔을 더했다.
또한, ESG실천을 다짐한 시민들에게 지구를 살리는 착한 K-water 머그컵을 증정하고, 텀블러를 지참한 시민에게 수돗물로 만든 커피를 무료로 제공하는 등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활동도 전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