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 아침 내린 이슬을 머금은 꽃이 만발한 정원을 걸으며 에코 여행을 시작해 보자. 장흥군 용산면에 위치한 하늘빛수목정원은 2019년 1월 1일에 전남 제8호, 전국 제22호 민간 정원으로 지정받은 곳으로 25년에 걸쳐 조성된 공간이다. 정원에서는 300여 종의 조경수와 500여 종의 지피식물과 야생화를 만날 수 있으며 다양한 생태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하늘빛수목정원에 아이들과 함께 방문한다면 계절에 맞는 꽃나무를 직접 심으며 식물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는 체험에 참여해 보자. 또 공작새와 오골계, 양 등을 볼 수 있는 작은 동물농장과 액티비티 체험을 할 수 있는 범퍼카와 트램펄린, 모래놀이장이 있어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인기가 많다. 정원 속에서 더욱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고 싶다면 함께 운영하는 글램핑장을 이용하면 된다.
주소 주소 전남 장흥군 용산면 장흥대로 2746
전화번호 061-862-2000
운영시간 09:00~18:00
햇볕이 가장 뜨거운 시간에는 야외 활동을 잠시 쉬어가는 것이 좋다. 탐진강변에 위치한 정남진 물과학관은 친환경 에너지인 수열에 대해 배우고 수중 생물들을 만날 수 있는 실내 체험 공간이다. 지난 5월 3일 재개장한 곳으로 1층에는 다양한 물고기를 만날 수 있는 자연 친화형 수조로 꾸며져 있고 2층은 수열에너지 홍보관과 4D영상관, 수족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수열에너지 홍보관에서는 수열에너지가 어떤 원리로 만들어지고 환경 문제 해결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모형과 게임 등을 통해 재미있게 배울 수 있다. 4D 영상관은 오전 11시와 오후 2시, 4시 총 3타임을 상영하므로 관람을 원한다면 시간에 맞춰 입장해야 한다. 3층으로 올라가면 마지막 체험 공간이 나온다. 해양 생물들을 색칠하고 스크린을 통한 가상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아이들이 해양 생태계의 소중함을 배울 수 있다.
주소 전남 장흥군 장흥읍 행원강변길 20
전화번호 061-863-0051
운영시간 09:00~18:00 (월요일 휴무)
억불산 자락에 있는 정남진 편백숲 우드랜드는 에코 여행지의 마지막 여정으로 제격인 곳이다. 60년생 이상의 편백나무로 우거진 숲이 있어 피톤치드를 느끼며 힐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 자재인 목재 문화에 대해 배우고 피리와 주택 모형 등을 나무로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관이 있다. 흙과 나무 등의 친환경 자재로 만든 생태 건축물에 머물러 볼 수 있는 펜션 단지도 조성되어 있어 가족들과 특별한 하룻밤을 보낼 수 있다. 이곳은 열린 관광지로 무장애 데크 길이 있어 유모차나 휠체어로도 이동할 수 있으며 편백숲과 목재문화체험관 외에도 난대자생식물원, 음이온 폭포, 온열 치유시설인 편백소금집이 있어 다채로운 경험이 가능하다. 곤충과 열매를 관찰하며 아이들이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유아 숲 프로그램과 요가와 호흡을 통해 온몸으로 자연의 에너지를 받을 수 있는 산림치유 프로그램도 진행하니 관심이 있다면 문의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