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NEWS

K-water NEWS

1

화성AI정수장, 4차 산업기술 혁신의 리더 세계경제포럼 '글로벌 등대' 선정

현지 시각 12월 14일, 화성정수장이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에서 발표한 2023년 '글로벌 등대(Global Lighthouse Network)'로 선정되었다. '글로벌 등대'는 등대가 빛을 밝혀 길을 안내하듯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세계 제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화성AI정수장이 전 세계 물관리 시설 중 최초로 선정됨에 따라, 상수도 디지털 전환의 시그니처 모델로서 국가 상수도 선진화는 물론, 글로벌 물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2

동절기 주요 시설 찾아 현장점검 시행

윤석대 사장이 지난 12월 1일, 2024년에 완공을 앞두고 있는 국내 제1호 지역 건의 댐인 원주천댐사업 현장 점검을 시행했다. 댐 방문에 앞서 횡성원주권지사를 먼저 방문해 횡성댐 및 송전정수 등 주요 시설물의 동절기 위험 상황 대비 등 관리 실태도 함께 살펴봤다. 원주천댐은 원주천 하류 홍수피해 예방을 위하여 건설 중인 180만t 규모의 홍수방어 시설로, 잦은 집중호우 등으로 인해 인명 및 재산피해가 발생해 온 원주천 유역의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사회가 댐 건설을 요청해왔다.

3

대전내 혁신기관들과 함께 '대전지역 혁신포럼' 발족

지난 12월 1일, K-water는 대전의 글로벌 혁신도시로의 도약과 대전 역량 결집을 목표로 대전 거점의 혁신기관들과 함께 '대전지역 혁신포럼' 발족식을 개최했다. 한국수자원공사와 충남대학교, 대전광역시, 대전과학산업진흥원,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은행 대전세종충남본부 등이 참여한 '대전지역 혁신포럼'은 현 정부의 '새로운 지방시대 개척' 지원을 위해 마련되었다. K-water는 이를 통해 대전지역 혁신 주체 간에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구체적인 과제 발굴 및 실행을 도모하고자 한다.

4

충남대학교와 함께 물산업 유망기업 성장 견인

K-water와 충남대학교는 지난 12월 5일, 물산업 경쟁력 강화 및 유망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CNU×K-water 스타트업 데이' 행사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물산업 유망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상호협력의 필요성에 대한 깊은 공감대를 바탕으로, 기술 개발 및 국내외 판로개척 등 전주기 성장지원을 통해 지역 기반 유니콘 기업 배출을 위한 협력을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다.

5

자회사와 함께 물 특화 'ESG경영' 속도 높인다

지난 12월 12일, K-water는 본사에서 자회사인 케이워터운영관리(주), 케이워터기술(주)과 함께 'ESG 경영 확산·실천을 위한 모-자회사 공동 선언식'을 진행했다. 이번 선언은 각 기관의 지속 가능한 성장과 물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진행되었다. 이날은 각 3개 기관이 ESG 경영을 함께 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선언을 초석으로 삼아 자회사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ESG 경영을 도입, 실천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지원을 진행할 계획이다.

6

웹어워드코리아 2023, '공공부문 통합대상' 수상

지난 12월 14일, K-water의 물정보포털(MyWater)이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KIPFA)에서 주관하는 '웹어워드코리아 2023'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웹어워드코리아는 유무선 기반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대상으로 인터넷 전문가 4천 명으로 구성된 평가위원단의 평가 및 심사를 통해 가장 혁신적이고 우수한 웹사이트를 선정하는 시상식으로, 다양한 물 정보의 디지털 전환을 통해 사용자의 관심 정보를 신속하고 편리하게 제공하는 K-water의 물정보포털이 '공공부문 통합대상'을 수상했다.